학부소개

인사말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인사말

기계공학 분야의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을 해왔습니다.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는 1981년 기계공학과로 첫 신입생을 맞이하여 30여년 넘게 기계 산업 전반에 걸쳐 많은 인재를 양성하여 왔으며, 1992년 정밀기계공학과의 설립으로 방대한 기계분야 중에서도 정밀기계분야의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왔습니다.

2009년 이후로는 기존 기계공학과와 정밀 기계공학과의 교육과정과 모든 운영을 하나의 기계공학부로 통합하여 발전하는 산업 및 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우수한 기술력과 교수진을 바탕으로 사회에 도움이 되는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기계공학부는 공학인증 프로그램을 통하여 기초지식과 설계능력배양, 첨단 정보화 시대의 기술을 습득하여 창의적인 현장 적응 능력을 배양하고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원만한 현장조화능력 및 국제화 능력을 갖춘 공학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학업뿐만이 아닌 대학생으로서의 인격 및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공학의 핵심인 기계공학은 현대기술문명의 핵심이 되는 학문분야로써 그 적용분야가 매우 다양하여 관련산업 분야와 더불어 급속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학문입니다.
이에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는 변화하는 사회요구에 부응하여 미래기술을 예견하고 이를 대비할 수 있는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현재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500여명의 학생들이 실력을 기르고 노력과 인내로 공부에 임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꿈과 의지가, 그들의 열정과 노력이 새로운 역사를 창조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는 지금까지 이루어낸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취업률의 지속적인 향상, 산학협력기반의 인력양성 확대 및 교육프로그램 개선, 창의적 연구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함과 동시에 기계공학인으로서 긍지를 가질수 있는 선도적 학문공동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장

위로